티스토리 뷰

어플리케이션

[자료구조] 1st Stack

쌀맛나는세상 2007. 12. 2. 11:23

위키백과 ―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Jump to: navigation, 찾기
스택의 구조
스택의 구조

스택(영어: stack)은 제한적으로 접근할 수 있는 목록 구조(list-structure)이다. 그 접근 방법은 언제나 목록의 끝인 TOP에서만 일어난다. 푸시다운 목록(Pushdown list)이라고도 한다.

스택은 한 쪽 끝에서만 자료를 넣거나 뺄 수 있는 선형 구조로 되어 있다.

자료를 넣는 것을 '밀어넣는다' 하여 푸시(push)라고 한고 반대로 넣어둔 자료를 꺼내는 것을 (pop)이라고 하는데, 이 때 꺼내지는 자료는 가장 최근에 보관한 자료부터 나오게 된다. 이처럼 나중에 넣은 값이 먼저 나오는 후입선출(Last In First Out)구조로 되어 LIFO로도 부른다.

예를 들면 a부터 b와 c를 순서대로 넣은 다음 자료를 하나씩 꺼내면 c부터 b와 a의 순서로 나오게 된다.

S를 스택,x를 데이터(element)라고 하자.그러면 스택에서의 아래와 같은 중요한 연산이 존재함을 본다.

S.top():스택의 가장 윗 데이타를 넘겨준다.만약에 비었다면 이 연산은 정의불가 상태다.

S.pop():스택의 가장 윗 데이타를 지우고 그 값을 넘겨준다.스택이 비었다면 연산 정의불가 상태.

S.push():스택의 가장 윗 데이타로 x를 넣는다.

S.empty():스택이 비었다면 참을 주고,그렇지 않다면 거짓이 된다.

또한,스택연산을 리스트(list)연산으로 표현할수도 있다.

S.top(): S.retrieve(S.first())

S.pop(): S.top(),S.delete(S.first())

S.push():S.insert(x,pNull)

S.empty():S.first()==pNull

컴퓨터에서 포인터라고 하는 자료의 위치 표시자와 넣고 빼는 명령어를 사용해서 스택을 이용한다. 주로 함수를 호출할 때 인수의 전달등에 이용된다. LIFO의 특징을 이용하여 역폴란드 표기법을 이용한 프로그래밍 언어포스(Forth) 등에서도 이용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