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아키텍처

DA, SA, AA 이건 뭐지?

쌀맛나는세상 2007. 9. 27. 16:33

아무래도 IT 기술이 역사가 짧다 보니. 이런 저런 노가다 방법론들이 많이 연구 되었다. 그 중 하나인 건축술에서 아키텍처란 말을 따다가 Data Architecture, System Architecture, Application Architecture 란 말로 현란하게 꾸며 놓았다.

그런데 정말 IT가 건축과 같은 노동지향형 물론 기술도 많이 들어가긴 하지만 일까?

나의 생각은 다르다.

아니 조금 다르다. 어느정도 아키텍처도 필요하지만 IT란 산업자체가 지식노동의 성향이 강해서 100명이 일한것 보다 1명이 일을 잘 할수 있는 확률이 상대적으로 높다.

아니 만명이 한것 보다 낳을수도 있다.

그런데 아키텍처 , 아키텍트들이 필요한 걸까?

나의 이론은 이렇다.

사람마다 능력이 천차 만별이지만 소프트웨어 개발은 조화가 아주 중요하다. 아무리 데이터 아키텍처가 잘 만들어졌어도 시스템이나 어플리케이션이 제대로 안되어 있다면 잘 돌아갈리가 만무하다.

전형적인 예들이 많으면 좋겠지만 마땅히 추천해줄 만한 사례를 뽑기가 어려우니 잘 생각해보시길 바란다.

여튼 각 부분에 대한 합리적인 선택을 해야 좋은 어플리케이션이 나오지 않을까 조심히 생각해 본다.

'아키텍처' 카테고리의 다른 글

프레임워크의 재발견  (0) 2008.02.14
DBA 수첩에 대한 피드백  (0) 2008.01.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