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신입사원을 대하는 우리의 자세_20130322.docx

제목: 가제 신입사원을 대하는 우리의 자세

.개정 이력 

개정번호

.개정 항목

.개정 내용

.개정

.개정

일자

1

초안 작성

문제점 및 해결안

dilbert woo

2013/03/22

 

 

 

 

 

 

l  대한민국 사회에서 새로운 직장을 갖는 다는 것은 어떤 의미를 가지고 있나?

l  그리고 공동체가 어떤 직장을 원하며 어떤 노력을 해야 하는지?

l  마지막으로 직장을 얻기 위한 면접자 그리고 뽑으려고 하는 경영진에게 던지는 메시지는 무었인지?

등이 주요 핵심 질문임.

생존의 욕구로 먹고 살기 위해 돈을 벌려 노력 하지만 “88만원 세대라 불리는 세대 그리고 386세대 라 불렸던 세대가 공감대를 갖고 나 아닌 우리라는 접근으로 문제점을 나열 하고 그에 대한 적절한 해결책을 통해서 우리의 삶을 더 행복하고 윤택하게 만들 수 있는 계기를 열기 위한 오프닝 작업임.

공감을 얻기 위한 방법은 나와 우리가 항상 겪어 왔던 문제라 생각하며 과거,현재,미래의 한 형태라고 보여짐.

시작은 딱딱하게 하지만 진지함의 표현이며 단순한 관심이 아닌 지속적인 관심을 유도하기 위하여 접근 하는 방법이지 그 이상도 그 이하도 아님.

다만 지속적인 관심을 유도하기 위한 Fun 한 요소는 나 아닌 누군가가 제안해 줄거라 생각함.

이 글이 의미 하는 것은

è 항상 필요한 것 이지만 지나칠 거 같아 정리해 놓음. 언젠가 써먹을 날이 있겠지 일단 초안(draft)이고 일부러 워드로 만든 이유는 잘 정리해서 올려 놓고 버전 관리를 하면 더 좋은 아이디어로 발전 가능할 테고 또, 누군가 더 잘 정리해서 나에게 보내 줄 거 같다는 말도 안 되는 희망으로 올려 본다.

나 자신도 신입사원 이었으며 면접을 봤고 현재는 선배가 되었지만 생각이 나서 정리해 본다.

l  요새 회사에서 충원에 대해서 고민 하고 있으며 그에 대한 문제점과 해결 방안은 고민해 본다.

ð  문제점 1. 기업에서 원하는 인재를 찾기 어렵다.

       2. 신입사원을 뽑았지만 2~3년쯤 되면 더 좋은 조건의 회사로 이직 한다.

       3. 당장 뽑아서 업무 투입을 하려고 하지만 신입을 뽑아서 가르쳐서 해볼까? 생각 하지만 키워 놓으면 이직을 하여 어렵고 2~3년차 혹은 조금 더 경력이 있는 사람을 뽑고 싶지만 눈높이가 달라 쉽지 않다.

       4. 신입사원을 뽑아 놓는다고 해도 트레이닝 코스가 없다.

등의 문제점을 경험 했다.

ð  해결 방안

ð  1번 문제의 해결책#1. 원하는 인재를 찾기 위해 그 들이 살고 있는 or 주로 출몰 하는 지역에서 pickup 한다. ( 한 예로 내가 근무하는 직장은 IT기업인데 주로 공모전이나 (공개소프트웨어 공모전이나 SW마에스트로 or MS Imagine CUP등 주로 출물 하는 지역에서 헌팅)

문제 1. 하지만 문제가 있다 원하는 인재는 그 만큼 대우를 받길 원하며 비용이 많이 든다는 문제점에 봉착 한다.

ð  1번 문제의 해결책#2. 좀 특이한 경우 이지만 일본전산이란 회사에서 사용했던 방법이고 실제로 효과가 있다고 알고 있다. 될 성 부른 사람을 뽑는 방법이지만 일반적으로 사용하지 않는 특이한 방법이다. 밥을 빨리 먹는 사원을 뽑는다.

문제 1.

             2번 문제의 해결책#1. 직원이 이직 하지 않게 직원의 눈높이에 맞는 원하는 환경(복지,출퇴근,업무환경등) 을 조성한다.

문제 1. 직원이 원하는 환경을 조성하기 어렵다.

     2. 더 큰 문제는 직원이 원하는 문제가 뭔지도 모르는 경우 이 경우는 매우 심각 하다.

3. 충분한 비용이 필요하기 때문에 중소기업에서는 쓸 수 없다.

2번 문제의 해결책#2. 환경 보다는 매슬로우의 욕구 5단계를 최대한 적은 비용으로 유지 할 수 있도록 선배들의 독려를 권장 한다. 주로 3단계 (소속감과 애정욕구) 4단계(존경욕구) 5단계(자아실현의 욕구)를 충족 할 수 있게 경영진과 임원급 혹은 팀장급의 노력이 필요하지만 국내 상황상 거의 불가능한 방법(실현가능성이 거의 없음)이라고 보여진다.

3번 문제의 해결책

1.  회사 내부에서 좋은 사람을 추천 받는다.

문제1. 좋은 사람의 기준이 어렵다. 가령 좋은 사람이라고 소개 받았지만 실제 좋지 않은 경우가 종종 발생하며 그 경우 추천한 사람도 추천 받은 사람도 꽤나 괴롭다.

               4번 문제의 해결책

1.  회사 자체 HR팀의 역량을 높이고 주기적인 교육과정과 평가과정을 통해 좋은 인력을 유지한다.

문제 1. 중소기업은 HR팀이 회사업무에 필요한 모든 교육과정과 평가과정을 만들기 어려운 구조이며 대기업은 HR팀과 실제 업무를 추진 하는 팀의 필요 하다고 하는 교육 과정을 만들기 어렵다.

 

l  더 읽어 볼 것들 or 참고 한 것

1.  신입사원을 대하는 우리의 자세

http://callcenter.tistory.com/381

2.  면접을 대하는 우리의 자세

[출처면접을 대하는 우리의 자세|작성자 Jaeson

http://atypical.egloos.com/1890286

3.  신입사원을 대하는 선배의 자세

 [출처M 군의 ‘거침없이 성공하기’ 

http://jlds486.blog.me/120050030683